고민하던 UNITY3D의 멀티플레이어 정책과 현재 상황에 대한 정리 비디오가 올라와서 봤는데...

일단 2019.4 LTS 를 이용하면, 지금 시스템을 유지한 상태로 2022년 까지는 돌릴 수 있으니 UNet으로 계속 진행 하기로 했음. 올해나 내년 초에 런칭한 후에 사용자가 많아지면 그때 가서 고민해도 늦지 않을 듯. 수익이 생기면 개발자를 두는 방법도 있으니...

문제는 만약 내 게으름에 런칭을 못하고 주물럭대다가 시기를 놓치면...

기본 적인 게임 메카닉은 다 만들었는데, 멀티플레이어로 만드는게 쉽지 않다. 그런데다가 unity3d 가 기존 멀티플레이어 프레임웍을 바꾸고 있어서 (2019.07 현재) 새로운 정보를 구하기도 쉽지 않고...

그래서 이제 계획은 일단 기존 HLAPI 를 이용 한 로비+멀티플레이어를 구현하고 나중에 프레임웍을 바꿔야 할 때가 되면 그때 생각하기로 했다. 런칭을 해야 바꿀 필요성이 생기는 법일테니..

다음 문제는, 멀티플레이어 로비 예...

현재 기획 중 + 공부 중 개발 플랫폼은 Unity3D 로 할 예정

딜레마에 빠졌다. 둘 중에 무엇이 먼저일까?

  • 작업을 한다. 코드를 작성한다. 일감을 완료하고 진도를 뺀다.
  • 블로그를 통해 작업에 대해 공개(광고/세일즈)한다.

이에 대한 답을 얻기 위해 먼저 현재의 나의 상황을 정리 해 보자.

  • 회사에 소속 되어서 내부 프로젝트로 작은 것도 큰 것도 진행 하다보니 회사를 벗어나서는 나에게 남겨진 것들이 없더라
  • 내년 계획(현재 18년 12월)에 대한 잘 짜여진 일정이 아직 없다. 투자자를 받아..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