친구의 도움을 받아서 로컬 네트워크가 아닌 인터넷을 통해 로비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을 확인 했음. 이제 진행 중인 부분은

  • 로비 GUI 작성
  • 총알(Bullet)이 동기화가 정확히 안 되는 문제
  • 게임 오버 표시
  • 오른 클릭으로 벽을 세우는 스킬 테스트

그리고 재미 있는(?) 것은 기본적으로 syslog 를 지원하지 않는다. 파일로만 접근 가능 한데... 프레임웍을 가져다가 직접 패킷을 만들고 해야 하는데...

고민하던 UNITY3D의 멀티플레이어 정책과 현재 상황에 대한 정리 비디오가 올라와서 봤는데...

일단 2019.4 LTS 를 이용하면, 지금 시스템을 유지한 상태로 2022년 까지는 돌릴 수 있으니 UNet으로 계속 진행 하기로 했음. 올해나 내년 초에 런칭한 후에 사용자가 많아지면 그때 가서 고민해도 늦지 않을 듯. 수익이 생기면 개발자를 두는 방법도 있으니...

문제는 만약 내 게으름에 런칭을 못하고 주물럭대다가 시기를 놓치면...

오케이. 거의 5일 걸리긴 했지만 이제는

  • 멀티유저 조인 가능
  • 플레이어 위치/로테이션 동기화
  • 발사체 spawn 이 해결 되었다.

그리고 github에 레포지토리 를 만들어서 소스와 브렌치 관리 시작. 오픈소스로 뭔가 한다기 보다는 이렇게 해 놓으면 contribution calender에 색칠이 가능하니까 성취감도 있을 것이다. 프로젝트를 전체 다 공개 하지는 않고 Script 만 따로 분리해서 github에 넣고,...

기본 적인 게임 메카닉은 다 만들었는데, 멀티플레이어로 만드는게 쉽지 않다. 그런데다가 unity3d 가 기존 멀티플레이어 프레임웍을 바꾸고 있어서 (2019.07 현재) 새로운 정보를 구하기도 쉽지 않고...

그래서 이제 계획은 일단 기존 HLAPI 를 이용 한 로비+멀티플레이어를 구현하고 나중에 프레임웍을 바꿔야 할 때가 되면 그때 생각하기로 했다. 런칭을 해야 바꿀 필요성이 생기는 법일테니..

다음 문제는, 멀티플레이어 로비 예...

현재 기획 중 + 공부 중 개발 플랫폼은 Unity3D 로 할 예정

현재 시점으로는 QHD에 120~144Hz 가 더 낫다는 의견